리포트>(2002)를 들 수 있다. 거기서 톰 크루즈는 허공에 투사된 영상을 손으로 조작한다. 이 장면은 MIT미디어랩이 2009년 TED를 통해 발표한 ‘식스센스’Sixth-Sense에서 이미 현실이 되었다. 이 증강현실 장치는 자연적인 손을 이용해 정보와 인터랙션하게 해주는 착용식 제스처 인터페이스이다.
Ⅰ. 프랑스의 기술동향
1.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동향
- 프랑스는 최근까지 연구교육부가 과학기술정책을 담당하고 있었으나 금년 4월에 교육부문의 개혁을 목표로 교육부와 연구부로 분리하여 정부조직을 개편.
- 연구부는 기술정책국에 120여 명과 연구국에 14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약 40여 명
들어가며
우리 주변에서 ‘미디어’는 ‘공기’, ‘물’ 보다 더 많이 쓰는 단어가 되었다. 이런 것을 살펴보면 어쩌면 우린 공기를 마시고 물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사는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우리 주위에서 넘쳐나는 미디어란 과연 무엇일까? 미디
미디어 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Ⅰ 서론
불과 10년 전인 1990년대 중반만 해도 공공장소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기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휴대전화가 없는 사람이 오히려 괴짜취급 당하기 십상이다. ‘호모 모빌리쿠스’ 호모 모빌리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