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왔던 텔레비전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텔레비전이 만들어내는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신화를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토크쇼의 개념 및 발달 과정
(1) 토크쇼의 개념
한국언론재단이 펴낸 매스컴 용어사전에 의하면, ‘
토크쇼의 수입과 정착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토크쇼 중 오전 주부대상 토크쇼는 대부분 여성 출연자가 직접 출연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되어있고 시간대는 주로 남성과 자녀들이 가정에 없는 아침, 오전시간대에 편성되어 여성인 주부를 주된 시청자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TV
텔레비전의 중요한 영상요소로 부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자막의 이러한 특성은 오락성 추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쇼 오락프로그램에서 특히 잘 활용되고 있는데, 이 때의 자막은 정보를 제공한다기보다는 시청자의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도적인 장치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수용자들
대한 특별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가상 리얼리티 쇼인 <우결>은 (토크)쇼,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모두 차용하여 가상이 부여하는 판타지와 허구, 리얼리티가 허용하는 현실성과 진실성을 동시에 수용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해체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할 뿐
분석하는 ‘교양’ 프로그램들을 적어도 하나씩 편성해 놓고 있다. 방송에서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은 다분히 ‘지식인’이며 ‘예술가’로 취급된다. 그러나 대중음악은 단 한번도 그런 대접을 받은 적이 없다. 대중음악 종사자들은 늘 언제 어디서든 오락적 존재이며 대중을 위안하는 역할만을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