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왔던 텔레비전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텔레비전이 만들어내는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신화를 발견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토크쇼의 개념 및 발달 과정
(1) 토크쇼의 개념
한국언론재단이 펴낸 매스컴 용어사전에 의하면, ‘
매체로,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는 차이가 난다. 따라서 수용자의 상상력이 필요하긴 마찬가지다. 냄새나 추위, 아픔 등에 대한 실감은 화면을 보는 시청자가 상상을 통해 느껴야 할 부분인 것이다. 더 나아가, 기호학적으로 본다면, 텔레비전에서 제공되는 영상도 사실은 그 영상이 나타내고자
대중과 친숙한 일반인이 출현하면서 일상적인 것을 담기 때문에 ‘인위성’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다른 프로그램들보다는 출연진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보고 싶어하는 심리와, 대리만족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동시에 만족시켜 준다.
4) 제
대한 문제 의식은 점점 더 확산되어가고 있고, 우리 사회에서도 여러 모임에서 메스커뮤니케이션의 내용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 할 때 텔레비전에 묘사되고 제시된 사회와 이를 전개해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배이데올
호응을 얻고 있는 토크쇼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일단 유선방송의 옵션을 열어 놔야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최근 케이블TV는 리얼리티를 표방하여 평범한 사람들의 연애과정을 보여주는 듯싶지만, 실제로는 불륜, 수평적이지 않은 동거(애완남 키우기) 등 자극적인 소재를 마치 일반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