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거대한 흐름들이 이제 토마스아퀴나스에게 흘려 들어온다. 그는 이성보다 신앙을 강조한 전통에 대하여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이야기한다. 그는 신앙의 진리가 이성의 진리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즉 그는 철학과 신학을 조화하는 것이다.
그는 이슬람의 철학자들이 이루어놓은 지
토마스는 무엇보다도 히베르니아의 페트루스로부터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소개받게 되었다. 그러나 토마스는 여기서 30여 년 전에 창립된 도미니쿠스 수도회도 알게 되었으며 1244년에는 이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결국 토마스는 자신을 일년 동안이나 감금하기까지 했던 가족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
1. 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
1) 출생
토마스의 출생지와 출생년에 관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토마스가 사망한 해의 나이에 관한 초기의 전기 작가들의 증언, 몬테카시노의 수도원에 들어간 나이로부터의 역산 등으로 인해 그가 1224년부터 1226년 사이에 태어난 것은 확실하다. 태어난 장소는
철학이나 타학문의 영향을 적게 받았고, 또한 그것들에 끼친 영향도 적었다. 멕케온과 여타의 사람들이 중세의 철학과 신학에서 발견해낸 수사학적 요소는 중세의 수사학에서보다는 오히려 고대의 그것으로부터 유래한 것이었다. 또한 고대의 수사학에 비해 훨씬 적은 학문적 노력이 중세의 그것에 가
I. 서 론
일반적으로 철학사(哲學史)를 배운다고 하면 서양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배우는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현대의 많은 사회, 즉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양의 그것이 많은 이들의 사상을 지배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서 어쩌면 그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다. 또한 실제로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