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
11.6.1. 나도향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
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판소리의 연행 문학적 성격 확대→1900년대 새로운 무대예술인 창극으로부터 근대적 예술로의 변모 준비→1910년대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신파극이 자리 차지, 1930년대까지 성행→1920년대 <극예술협회>와 <토월회>를 중심으로 근대 희곡의 초기적 정착이 이루어짐
1. 초창기(1908년~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1. 개관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 탄생과 때를 같이한다. 최남선이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썼던 1908년 11월, 이인직이 『은세계』를 각색하여 <圓覺社>에서 상연했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는 상연여부를 떠나 일단 연극상연을 전제로 한 희곡임에는 틀림없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