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序
전국 어떤 사찰을 가더라도 불교 본연의 불사를 드리는 본당 이외에 토속신을 모신 冥府殿, 山神閣, 七星閣 등은 불교가 인도, 중국, 한국에 있어서 각국의 토착신앙과 융화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신을 모신 산신각은 우리나라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화된 양상을
신앙이론과 신들을 받아들임.
발전
- 2세기에서 10세기까지는 국가의 지원을 받은 도교와 불교에 가려져 있었음.
9세기에서 12세기 두 종교가 쇠퇴하자 유교와 토착신앙이 대두.
→ 유교와 불교로부터 여러 가지 개념이나 특징을 받아들였기 때문.
불교의 윤회, 도교의 주술과 관념, 인물과 신.
근
신도란?
신도(神道)는 일본 고유의 자연 종교이며 독특한 토착신앙으로, 자연에 대한 숭배심이 종교로 발전한 정령신앙 즉, 애니미즘의 일종이다. 초기에는 자연물과 자연현상을 신으로 삼았지만 점차 선조를 신으로 삼게 되었다. 신도라는 용어는「일본서기(日本書紀)」에 처음 등장했는데, 이때는
(1)조화와 공존: 한국인만의 고유한 종교적 특성
① 선택적 수용
유교
중국 정부 형태와 신하의 명칭만 수용
고구려: 씨족에 바탕을 둔 이전 사회의 성질 유지(대대로 등)
신라: 골품제 유지, 6세기까지 고유의 명칭 마립간 사용
불교
고대국가체제 정비에서 수용한 국가불교적 성격
도교
중국
토착화 논쟁
-토착화란 기독교의 복음이 어떻게 비 기독교권 문화 속에서 뿌리내리고 그 문화 속에서 정착, 성장하느냐 하는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 초반부터 토착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한 한신대의 전경연 교수는 “그리스도 신앙은 토착화 할 수 없으나 문화는 토착화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