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序
전국 어떤 사찰을 가더라도 불교 본연의 불사를 드리는 본당 이외에 토속신을 모신 冥府殿, 山神閣, 七星閣 등은 불교가 인도, 중국, 한국에 있어서 각국의 토착신앙과 융화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신을 모신 산신각은 우리나라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화된 양상을
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
토착화
서론에서 잠깐 언급하였듯이 한국전쟁에 의해서 냉면의 형태는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즉, 수많은 피난민들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자기 고향의 음식을 만들면서 음식문화를 전파하거나 새로운 음식을 탄생시켰을 것인데, 북쪽에서 유명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도 남한에 정착하면서 많
언문일치운동은 쉽게 말해 말과 글의 일치 운동을 말한다. 문학평론가 유종호가 쓴『동시대의 시와 진실』에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 부분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 쓰자면, 언어일치운동은 ‘말하듯이 쓰련다’는 뜻으로 시의 언어 시와 토착어 지향-한국시의보다 쉽고 신축성 있는 일상 언
교회의 모범이라고 자부해야 옳을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와 함께 해 온 것이 교회의 분열이다. 교회분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교회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맥락을 살피고, 토착화적인 관점에서 교회분열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