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최고작으로 설 수 있게 했던 당시의 신문소설의 상황을 살피고, 아울러 『찔레꽃』에 나타난 통속적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신문소설의 통속성
3․1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엄격히 통제되었던 민간지의 발행을 허가함에 따라 <동아일보>․<조선일보>․<시
1910년대 - ‘통속소설’이란 용어의 등장
대중문학을 알기 위해서는 그 모태라고 할수도 있는 통속소설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우선 통속이란 통할 통(通), 풍속 속(俗)으로서 ‘풍속에 통한다’라는 뜻으로 풍속이랑 대중이나 일반인들이 널리 쓰거나 해서 보편화 된것, 속된것을 일컫는다. 두 번째
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1) 김동인 (金東仁, 1900∼1951): 개인O, 당대의 삶·세계X → 개인적 삶에만 치중
“문학과 예술이라는 것이 모두 인간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예술은 완전한 삶의 새로운 창조 → 소설의 근본 과제를 참다운 인생의 창조, 이렇게 창조된 인생
은 현실적 상황과 관계없이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