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조주의는 1960년대부터 프랑스 지성계를 풍미하기 시작한 지적 전통으로 문화와 경험보다는 이데올르기와 사회관계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고도의 추상화를 행한다. 구조주의에 앞서 구조(structure)에 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는 상당히 일찍 시작되었다. 이미 1725년 이탈리아의 법학자 Vico는
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독자들로 하여금 손쉽고 정확하게 읽어내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비평가들이다. 또 입장 바꿔 생각하면 작자나 작품은 비평가라는 중매인 없이는 그 작품의 바람직한 가치를 대중에게 널리 알릴 수도 없을 것이다.
비평(criticism)이란 말은 원래 위기(危機: crisis)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