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
Ⅰ. 서론(문제의 제기)
A와 B는 가치판단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A는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 판단 시 가치에 관한 검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가치에 대한 진술이 참임을 증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한다. 이와 달리 B는 국가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를 판단할 때 가치에 대
Ⅰ. 토마스 쿤의 과학관
쿤의 과학관은, 과학 진보의 혁명적인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학적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이론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 또한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학적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Ⅰ. 서론(문제의 제기)
A와 B는 가치판단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A는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 판단 시 가치에 관한 검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가치에 대한 진술이 참임을 증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한다. 이와 달리 B는 국가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를 판단할 때 가치에 대
통약불가능성 그리고 개인간의 비교불가능성에 따른 부당성
(3)칸트의 입장에 따른 부당성
3. 부당성의 사회 사상적 판단기준
(1) 동등한 자유의 극대화 원리 : 롤즈의『정의론』을 바탕으로
(2) 기본적 자유와 그 우선성 : 롤즈의 『정치적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3) 자유의 지위 : 드워킨의 분배적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