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
1. 문화의 개념
우리는 ‘문화’라는 단어를 학술적인 의미로도 사용하고 있지만, 일상적인 의미의 용어로도 사용하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다. 일부에서는 연극이나 음악, 미술 등과 관련한 예술의 의미로 ‘문화’라는 말을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지역과 관련해서는 ‘한국문화’, ‘
Ⅰ. 서론(문제의 제기)
A와 B는 가치판단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A는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 판단 시 가치에 관한 검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가치에 대한 진술이 참임을 증명할 방법도 없다고 말한다. 이와 달리 B는 국가 공권력 행사의 위헌여부를 판단할 때 가치에 대
1930년 캠브리지 철학자인 C. D. Broad는 처음으로 윤리학설을 두 가지 종류, 즉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로 나누자고 제안하면서 즉시 그것이 윤리학에서 이분법적인 구분이 되었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언제나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어떤 결
Ⅰ. 토마스 쿤의 과학관
쿤의 과학관은, 과학 진보의 혁명적인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학적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이론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 또한 과학자 공동체의 사회학적 성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