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신라시대의 화장 (統一新羅時代의 化粧)
신라의 삼국통일(668)을 전후하여 화장과 화장품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연히 구분지을 만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 엷은 화장 위주의 화장 경향이 통일 이후에 다소 화려해진 듯하다. 여기에, 통일 이후 정국이 안정되고 문물이 융성해져
신라삼층석탑(新羅三層石塔)이며 높 이는 약 3m이다.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의 전형 석탑양식을 갖춘 탑으로 2층의 기단을 지니고 있으며, 특이한 점은 상층 기단이 하나의 돌로 조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보아 탑신부에 비해 기단부가 낮고 넓어서 상당히 안정된 느낌을 준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인문에 적응된 민가를 형성하여 왔다.
통일기에 건설을 주도한 인물의 출신을 살피고, 밝혀진 기본척도에 의해 전체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규명한다.
다섯째, 월지궁의 건물지에서 바라보았을 때, 월지 수면에 투영된 달의 모습을 재현하고, 주변 여러 산과 황룡사구층목탑, 그리고 월지의 가산(家山)들이 이루는 경관을 재현하여
시대구분을 왕조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上古 (高麗以前)-中古 (高麗時代)-近世 (朝鮮時代)-最近 (興宣大院君-韓國倂合)의 네시기로 구분 하였다. 그러나 최남선은 상고시대(上古時代)가 통일신라말(統一新羅末)에서 끊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또한 중세가 고려시대에 국한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