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통일의 불가능성의 현실을 하나님의 메시야적 구원 행위 속에서 가능성의 현실로 변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Ⅱ. 복음주의적 통일신학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서론
소련이 붕괴하고 이전의 공산주의 국가들이 자유화되며 개방개혁정책을 추진하고 독일의 흡수통합이 이루어 졌음에도 한국만이 유일한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20세기 말의 상황에서, 통일에 대한 열망은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한국의 분단이 근본적으로 남북 국민의 선택이 아닌 역사적 상황 속
제3장 신약신학의 중심성과 통일성
1. 이슈
신약연구에 있어서 가장 뜨겁게 논쟁되고 있는 이슈들 중의 하나가 신약의 중심성과 통일성 문제이다. 신약의 중심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신약신학을 하나의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 아니면 복합적인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은 민족의 공동이익과 자주통일을 위해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