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창세기는 신구약 성경의 첫 번째 책으로서, 그 내용이 깊고 다양하여 읽고 공부하는 자로 하여금 우주 만물의 법칙,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의 신앙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신앙 지침서이다. 창세기에는 우주 만물의 창조, 인간의 창조, 결혼을 통한 가정의 원리, 복과 구원의 문
무엇을 시작해 본다는 것은 언제나 신선한 감동과 설레임이 있는 기대감을 주는데 특히 아무 것도 없는데서 어떤 것을 창조한다는 것은 더욱 그러할 것이다. 성경의 창조는 바로 이러한 감동을 준다. `창조한다`(1:1)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하나님에게만 쓰였다. 또 목적어로 직접 창조되는 대상만이 표현
해석한다.
예수의 역사는 그의 죽음으로 인하여 무로 끝나지 않았다. 그는 다시 부활하였다. 신약 성서는 묵시사상의 틀에서 예수의 부활을 증언한다. 죽은 자들의 보편적 부활에 대한 묵시사상의 기다림의 동기는 ‘하나님의 의’에 있었다. 세상의 불의는 예수의 십자가와 함께 심판을 당했으며, 죽
쉽게 성경본문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클레멘트는 그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모습처럼 여러 사상들이 융합된 사회 속에서 다른 문화와 사상을 배척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아우르는 통전적인 사고와 신학을 하였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 시대에 앞선 성서해석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1. 개혁주의 인간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세계관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학과 철학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교육학의 핵심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교육이 달라지므로 개혁주의 세계관을 논의한 학자들은 인간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코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