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류는 그 처음 죄의 당연한 보응으로 불행과 재난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거기서 구출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원죄가 하느님에게 이르는 길을 방해하기에, 하느님의 자비가 없으면 우리는 여기서 헤어날 길이 없다. 또한 ‘선악 간 모든 사람에게 공통
4) 문화의 보편성
모든 사회에는 공통적인 문화형태들이 있다. 이것을 문화의 보편성이라고 한다. 모든 사회에서 존재하는 복잡한 체계의 언어라든지, 부부와 자녀에 관련된 가치나 규범이 포함된 가족체계, 혼인제도, 종교 등은 보편적 문화형태들이다. 부녀간, 모자간, 형제간의 성행위를 금지하는
통전적, 입체적이며 온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선 내면과 외면의 변화, 내용과 형식의 변화, 존재와 행동의 변화가 함께 병행되어야만 한다. 변형화는 적응된 평형상태(사회화)에서부터 출발하고, 사회화는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질서의 발견(변형화)을 필요로 한다. 이처럼 사회화와 변형화는 서로가 서로
방법론, 기독교교육 사상의 핵심을 분석, 해석 평가함으로써 실천신학 및 기독교교육계에 끼친 로더 교수의 공헌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II. 제임스 로더의 삶: 전기적 이해 및 사상 배경
로더는 1931년 12월 5일 네브라스카 주, 링컨(Lincoln)에서 태어났다. 그는 고등학교 때 미주리 주 캔자스시키로 이
1. 교회사회복지의 의미
1) 사랑실천의 의지와 전도의지에 의한 교회사회복지
박종삼 교수는 교회사회복지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사랑실천의 의지와 성경의 가르침과 하나님을 믿어 구원을 얻게 해야 한다는 전도의지, 이 두기 요인이 동기가 되어 교회가 사회복지의 주체가 되어 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