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 : 이산가족 상봉 장면을 보면서 눈물 흘려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부모며, 이웃이고, 형제인 이산가족들이 이제는 죽을 날만 기다리는 노인이 다됐는데도 자신의 혈육의 생사조차 알지 못하고, 서로 오가지도 못하고, 소식마저도 주고받을 수 없
체계화 하려하였다. 이러한 교부들 중 가장 유명한 교부로 ‘은총론의 박사’라고 불리우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 신국론, 삼위일체론 외 무수한 저술을 통해서 처음으로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시켰다.
410년, 게르만계의 고트족이 서로마로 유입해 들어오면서 서로마는
체계화된다.”
엘리아데의 입장에서 보면 성스러움은 초월성의 어떤 측면을 항상 수반한다. 인간 경험에서 초월적인 것의 존재를 식별하는 것, 무의식이라는 거대한 덩어리에서 초의식적인 것을 구별해내는 것은 성스러움을 알아가는 행동이다.
3. 종교적 의례와 두 추모열기 비교
3.1. 종교
신화와 교리
흔히 종교 의식에 대한 지적인 표현으로 신화와 교리를 들 수 있다. 신화는 교리체계의 토대는 물론 신앙의 정당성을 부여하게 되고, 교리체계는 신앙을 설명하고 명료하게 하며, 종교적인 행위규범의 규제원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게 되는 것이다. 무속도 여타의
한민족의 기원을 전하는 개국신화. 《고기(古記)》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編)>과 중국의 《위서(魏書)》에 그 내용이 보이며,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등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많이 인용한다. 이에 따르면 <옛날 환인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