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서사(書寫)문학의 발전 // B. 7세기 후반기~9세기 문학 : ⅰ.신라에 의한 국토 남부의 통합과 발해 국가의 성립, 중세문학의 본격적발전/ⅱ. 향가의 성행과 한자시의 발전/ⅲ. 설화의 발전과 예술적 산문의 출현
3. 『문학사』- A. 세 나라 시기의 문학 : ⅰ. 봉건사회의 형성과 중세 초기 문학의 발전/ⅱ.
통합이 어려운 시와 역사가 통합된 서사시가 우리나라에서 대두된 때는 민족사의 위기가 심각하게 조성된 일제 강점기였으며, 이때에는 시인이 역사를 노래하며 희망을 찾아야 한다는 요망이 절실했다. 암울한 일제 강점기라는 현실의 굴레에서 당시 현실을 드러내는 서사시는 단지 정서를 노래한 서
캐릭터화를 중심에 둔 서사 전개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캐릭터화를 통해 스토리 텔링을 생산한다.
->캐릭터가 전체 통합체적 서사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중심으로 계열체적 서사를 구축할 수 있다.
퀵마우스, 돌+아이, 사기꾼 박명수와 정준하를 속이는 치밀함, 형사의
서사구조에서 벗어나 선의 몰락, 선이 오히려 악을 불러올 수도 있는 딜레마 구조 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영화는 본래적 선과 본래적 악이란 없으며 모든 것은 욕망을 기준으로 각자가 선택한 결과일 뿐이라는 새로운 담론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론의 연구에서는 본 영화를 통합체적으로 분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