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이황의 일대기
휘(諱)는 황(滉),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1501년(신유년), 안동시 도산면 오혜리에서 진보 이씨 가문에서 태어남
생후 일곱 달 만에 아버지가 병으로 죽고 홀어머니 박씨 슬하에서 엄한 교육을 받으며 자람
6세 때 《천자문》, 12세부터 《논어》를 비롯한 유학을 배움
20세
철학적 사유를 펼쳤다. 퇴계 이황은 조선시대의 학자와 정치가로서 그의 인간사상은 그의 개인적 경험과 정치적 실패, 철학적 고찰의 결합으로 형성되었다. 그의 이상주의적 사상은 조선 후기의 나중 세대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의 저촉된 정치 경력은 그의 불운한 운명과 결부되어 그의 삶을 더욱 감
퇴계 이황의 철학 사상
퇴계는 심의 지각 판단인 인심과 도심을 어떤 기준을 가지느냐에 따른 작용 자체로 구분하고 있다. 즉 판단의 기준에 따라 인심과 도심으로 나눈 것이다. 그럼 인심과 도심3이란 무엇일까? 인심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신체의 기운과 욕구의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
위한 성찰의 과정이 퇴계의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2장~14장(1장, 15장 제외)까지 등장하는 12명의 철학자 중 시대 구분 없이 2인을 선정하여 두 철학자의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분량:1매 정도)과 ‘차이점’(분량:1매 정도)을 구분하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겠다.
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철학과 사상의 유사점과 차이점
1. 퇴계 이황의 철학과 사상
1)?이기론퇴계의 사상은 정자, 주자의 입장을 바탕에 둔 정주학의 토대 위에서 세워졌다. 그리하여 정주 계통의 성리학설을 기본 입장으로 하여 퇴계는 이와 다른 이론이나 학설을 배척한다. 불교나 도교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