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 고딕의 성당은 돌의 성서라고 할 만큼 수많은 조상군(彫像群)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것들은 주로 성당의 정면․입구 및 문 위의 팀파눔(tympanum), 그것을 둘러싼 몇 층의 아치와 입구 양 옆의 열주(列柱), 그 아래의 돌벽에만 보이지만, 단지 그리스도교적 주제(主題)의 것뿐만이 아
. 이 가운데 롬바르디아와 토스카나는 이탈리아의 로마네스크를 대표하는 양대 산맥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문에서는 이탈리아의 로마네스크를 중부의 토스카나 지역과 북부의 롬바르디아 지역으로 나눈 후, 건축과 조각, 회화를 중심으로 그 양식적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Ⅰ.서론
ⅰ주제선정의 이유
-로마네스크시대 많은 수도원과 성당, 교회 등의 건축물의 조각 장식들을 보면 기독교나, 성경의 내용과는 관계가 없는 내용으로 비춰지거나, 관련된 내용을 텍스트로 삼고 있는 듯해도 약간은 이교도적이며 기이한 방식으로 표현된 조각을 많이 접할 수 있다. 본 발표
조각등을 알아볼 수 없다고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 수도회는 아름다움에 치중했다.
이러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클뤼니의 수도원으로서는 프랑스의 툴루즈에 있는 도라드 수도원, 므와삭에 있는 수도원, 생 유트로프 드 생트 수도원, 샤리테 쉬르 르와르 수도원, 수비니 수도원들이 있다. 더 나아가
Ⅰ. 서 론
1. 로마네스크의 정의
(1) 어원
로망(roman)에서 파생한 말로서, 본래는 소설적·공상적·정열적인 것 또는 사람이라는 뜻.
문예용어로는 사건 ·심리 면에서 현실의 외적 논리를 초월하여 독자의 상상력을 강력하게 자극하는 경향이나 특징을 말한다. 미술에서는 로마건축의 흐름을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