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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 이데올로기의 종식과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를 맞아 후쿠야마가 자유민주주의 승리에 축배를 든 이후의 10년은 미국과 유럽 패권의 독주의 시간들이었다. 바우만이 말하는 “인간쓰레기”와 “쓰레기가 되는 삶” 등의 극단화된 표현은 전형적인 미국식 자유주의 혁명이 때 이르게 쏘아올린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에 따라 주인공이 삶을 고뇌하고 찾아 헤매는 과정은 장소의 이동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파국을 통해 노동자의 단결을 호소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사용자에게 사랑을 회복하기를 호소하는 추상의 세계로 들어가고자 한 것은 은연중 체제 옹호적 성격을 지니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성민엽, 「이차원의 전망」, 『한국문학의 현단계 2』, 창작과비평사, 1983.
이러한 논의에는 황광수, 송승철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