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금(巴金), 심종문(沈从文)
<1> 파금(巴金) (1904. 11. 25 ~ 2005. 10. 17)
1. 작가 생평
본명은 이비감(李芾甘)으로 1904년 사천성(四川省) 성도의 봉건대지주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가정환경 때문에 그는 어려서부터 봉건구습의 폐단을 직접 경험 했으며 이에 대해 큰 회의를 품었다. 1919년 5.4
않았고, 작품활동을 주로 간도지방에서 했으며 서울의 문단과 거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강경애는 1931년 「파금」으로 데뷔한 뒤 간도로 건너가 10 여년간 거주하면서 우리 나라와 간도를 배경으로 한 『인간문제』, 「소금」 등 3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성취로 평가되는 소설들을 썼다.
傷痕文學이 등장하게 된 배경
"문예는 절대적으로 반드시 정치에 부속되어야 한다"는 모택동(毛澤東)의 문예 사상이 개념화되고 공식화된 중국에서는 그 충돌이 더욱 격렬할 수 밖에 없었다. 중국은 그동안 정치적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작가들의 창작자유를 방임 하다가 모택동 문예주의로 옭아
파금의 집은 3대에 걸쳐 작중인물을 설정하고, 그들이 각기 가지고 있는 의식구조나 현실대응태도 등을 서술함으로써 세대 간의 현실의식의 차이나 가치관을 드러내면서, 당대를 살아갔던 민족 구성원들의 생각이나 태도, 가치관 등을 총체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작품이다. 또한 반봉건, 근대화라는
담아내고 있다. 가난하고, 나라를 잃고 방황하며, 착취당하는 여성, 혹은 소외받는 약자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노동자를 그리고 있다. ‘파금’은 강경애 작가가 문단에 데뷔하게 된 작품이다.
형철과 혜경은 서울에 공부를 하러 올라와있는 상태다. 그런데 둘은 방학을 이용해서 고향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