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파노프스키나 곰브리치의 「이코놀로지」이론
• 예술비평과 예술사의 동일성 : 벤투리 = 예술비평에 역사적 지식은 불가결, 예술사에도 평가가 개입
예술비평가와 예술사가
• 취급대상 : 시간적 경과를 거친 것 / 동시대의 예술창조
• 아직 평가가 정해져 있지 않은 동시대의 작품 ̶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는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괄목적으로 변화한 생 드니 교회는 신플라톤주의를 새로운 양식으로 시각화한 것이라 평가하였다. 나아가 그 후의 다른 학자들은 생 드니 교회의 변화는 시대에 따라 양식이 변한다는 기능주의 해석을 시도하는데, 대표적으로 미술사가 조지 커블러(Georg
1. 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내게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은, 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이다.
중세사회와 이후의 르네상스 시기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사회로, 이
서양 중세는 항상 일반 대중들에게 과장되고 부풀려져 왔다. 그것은 실제보다 더 기괴하거나 더 낭만적으로 내게 다가왔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중세가 우리에게 드러난 실제 역사의 모습보다는 영화나 소설 같은 대중문화를 통해 특정 부분이 크게 과장되거나 강조되거나 축소된 것이다. 저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