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이 말은 노동자들을 뭉치게 하는 힘이다. 우리는 아직도 곳곳에서 종종 파업의 농성을 듣고 한다. 현재 우리 노동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노동자들을 모두 비정규직으로 내모는 것이다. 비정규직 투쟁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되곤 하는 정규직과의 연대가 얼
갈등하지만 이 조치가 회사의 교묘한 노동자 혹사 정책임을 깨닫는다. 어느 날 이들 셋은 무단결근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이들에게 사직서와 각서가 요구된다. 이를 계기로 이들은 회사와 자신들의 관계를 깨닫고 의식적으로 성장해간다. 계급적 각성을 한 이들은 노조를 결성하고 파업을 주도한다. 그
갈등은 갈수록 깊어졌다. 이 시기에 등장한 것이 이른바 민중문학으로,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노동자들의 요구와, 사회 지배층의 부정부패, 군부독재 타도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면서 1970년대 문학 흐름의 한 갈래를 형성하였다. 이 시기에 활동한 작가들은 주로 김지하, 김남주 등 실천적 지식인들로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결정을 통한 실존주의적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소설「멀고 먼 해후」는 두 자아의 내적, 외적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죽음의 문제를 둘러싼 개인의 내적 고뇌, 그로부터 발현되는 실존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3-2. 4.19세대와 80년대 민주화 세대의 실존적 대화 : 김원일「마음의 감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