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는 무대와 주제만이 주어져 있는 듯하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파우스트』를 이야기 하면서 ‘진보’라는 측면이 괴테가 말하고자하는 계(System)의 중심요소라고 정의하였다. 그러한 계가 아직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그의 작품이 무대위에서 각기 다른 연출자에 의해 다르
전체적 분석
I. 파우스트는 시인 동시에 연극이다.
A. 시상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리듬이 바뀌고 있고 어떤 부분은 산문형식으로 되어있다.(파우스트의 독백이나 많은 부분에서 볼 수 있다.)
B. 극적인 요소들이 항상 일관성 있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연극연출만이 있고 연극으로 보여지기 보다는
괴테와 실러의 생애를 보고 그들의 대표작을 한 작품씩 살펴보도록 한다.
2.1.1 요한 볼프강 폰 괴테(1749-1832)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독일의 시인ㆍ소설가ㆍ극작가(1749~1832).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 자기 체험을 바탕으로 한 고백과 참회의 작품을 썼다. 작품에 희곡 <파우스트>, 소설 <젊은 베르
괴테(독일), 실러(독일) 등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 문학이란 즐거움과 동시에 교훈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
괴테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1832)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
대표 작품
희곡 <파우스트>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자서전 ≪시와 진실≫ 등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괴테는 중단했던 학업 마무리를 위해 스트라스부르크에서 공부를 계속하기로 한다. 스트라스부르크 시기는 그의 삶과 작품에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모든 면에서 새로운 자극을 받아 정신적 변화와 발전을 체험하게 된다. 이 곳은 프랑스 지방의 독일 중심지로, 괴테는 이곳에서 라이프치히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