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 분석
I. 파우스트는 시인 동시에 연극이다.
A. 시상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리듬이 바뀌고 있고 어떤 부분은 산문형식으로 되어있다.(파우스트의 독백이나 많은 부분에서 볼 수 있다.)
B. 극적인 요소들이 항상 일관성 있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연극연출만이 있고 연극으로 보여지기 보다는
찬사는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이루어진다. 파우스트는 남성상으로서는 보편성을 지닌 이상적 인간상으로 평가받으며, 그 역시 많은 작품에 거듭 등장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권에서 미인상은 매우 구체적이다. 세칭 관상학이라는 동양철학에서 미녀란 아홉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 그는 모든 면에서 새로운 자극을 받아 정신적 변화와 발전을 체험하게 된다. 이 곳은 프랑스 지방의 독일 중심지로, 괴테는 이곳에서 라이프치히의 세계주의적 분위기에 대한 반동을 경험하고 대성당의 영향으로 고딕 건축 양식의 진면목을 깨달아 <독일 건축술에 관해서>라는 글을 집필하기도 했다.
파우스트』 등이 있으며 롯시니의 최후의 걸작 『빌헬름 텔』 역시 이 양식으로 작곡되었다. 그랜드 오페라는 나중에 오페라 코미끄로 발전되었는데 여기에도 발레가 꾸준히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나 독일 오페라 역시 차츰 발레를 삽입하였는데 극적 진행을 돕는 목적보다는 장면의 화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