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나라에 근대화의 물결이 밀려오던 시절, 문학에도 커다란 변화들이 일어났다. 기존에 지켜오던 양식과 서정에 있어서의 변화였다. 전통적인 정형시에서 벗어나 시적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현재의 자유시를 이뤄낸 이 시기의 변화 모습을 보자.
본론
3. 민족정서와 개성의 표현
(1) 시적 형
☞카프 문인들의 1차 방향전환과 2차 방향 전환에 있어서 정치 이념적 차이에 대해 보충설명을 한다면?
염군사 계열과 파스큘라 계열의 합작으로 카프가 결성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시기에 염군사는 실천적인 면에, 파스큘라는 문단적인 위치에 있어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었다. 따
정지용「향수(鄕愁)」
「빈 밭에 밤바람소리 말을 달리고…」이것은 가요곡으로 널리 알려진 지용의 시「향수」가운데서도 특히 이름난 구절이다.「누가 바람을 보았는가」라는 크리스티너 로제티의 귀여운 시도 있지만 누구도 보지 못한 바람을 그것도 칠흑 같은 밤,빈 들판을 지나가는 겨울 바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1.들어가는글
친일시에 대해서 몇몇 작가를 중점으로 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다루는 작가들은 『 실천문학 』(2002년 가을호 )에 실린 친일작가 목록을 참고하여 선정하였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각각의 작가의 작품을 위주로 친일시의 양상과 특색을 보고자 하였다.
2. 친일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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