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도 일회적인 구비전승의 예술양식이기 때문에, 각 대목의 문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반복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다양한 반복의 방식이 발견된다. 흥청거리는 탈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
노래를, 심지어 마을에 누군가가 죽어 장례를 치를 때에는 상여가를 부르며 그 혼을 달래기도 하였다.
사물놀이는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관심받기 시작하였다. 1957년 5살의 나이로 전통놀이판에 들어선 김덕수씨는 남사당패의 후임자로, 사물놀이를 널리 알린 장본인이다.
신체
- OO는 교구장을 잡고 스스로 일어섰다 앉았다를 반복하며 논다. 놀잇감을 바구니에서 꺼내 탐색하며 버튼을 누르며 소리를 듣기도 한다. 이따금씩 소리를 지르며 깔깔 웃기도한다.
- 까꿍놀이판에서 뚜껑을 열고 닫을 수 있고 박수치기, 곤지곤지 등 손을 자유롭게 움직여 표현한다.
언어·인
놀이장에서의 신명난 춤을 말한다. ꡐ탁무(탁무)ꡑ라 함은 지금의 풍물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닌가 보아지는데, 그 형식 즉 제천의식(제천의식)은 어떠한 내용이었으며, 예능적 형식은 어떠한 모양을 하였을까 하는 점이 풍물의 유래를 규정지어 주리라 보여진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