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서예는 팔구십 년대를 거치면서 일찍이 우리 서예 역사상 없었던 환경의 변화와 양적인 측면에서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교육면에서 전통적으로 계속되어 온 서숙 성격의 서예학원뿐만 아니라 서예과가 설치된 곳만 해도 5개의 대학이 있고, 대 여섯 개의 대학원에서 서예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이 고전소설 판본의 형성·전개사는 그대로 소설 자체의 형성·유통사라 하겠다. 고전소설의 다양한 인행과 신속한 유통을 주도한 판본이 바로 이 소설문학의 형성·발전·난숙·융성·흥행의 전체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판본, 주로 방각본이 고전소설의 대중적 보급·유통을 적극
사상과 일치하고 있다. 한국 최초의 근대 소설인 이광수의 무정 1917년 매일 신보에 연재된 후 이 작품은 해방이후 출판사에서 출판사를 떠돌며 여덟 개 의 판본을 거치면서 새로운 판본이 나올 때마다 편집자의 지나친 의욕으로 본 모습을 바꾸어 왔다.
일례로 연재 당시 혼용된 일본어가 편집자
Ⅰ. 서론
공자의 상고주의(尙古主義)는 이름난 것이고 그가 ‘서(書)’, ‘시(詩)’의 고전을 숭상하고 연구했음을 말할 것도 없다. “내가 종일토록 먹지도 아니하고 밤새도록 자지도 아니하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배우는 것이 제일이다(吾嘗終日不食 綜夜不寢 以思 無益 不如
Ⅰ. 개요
교육은 개개인의 조화로운 전인적 발달 및 창의적인 성장과 세대간의 문화전달이라는 사명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이것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즉, 인간의 성장은 사회, 문화 내부에서 일어나며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사회, 문화적인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화유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