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
Ⅰ. 개요
<장끼전>은 인물의 형상이나, 사건의 설정, 작품의 분량, 사건의 전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이본들 제 각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 전개의 대체적인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렇게 이본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 이유는 판소리계소설이라는
Ⅰ. 판소리계 고전소설 흥부전
1. 배경
공간적 배경은 형제간의 갈등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충청, 전라, 경상 3도의 어름과 경제적 윤리적 모순의 극복을 가능케 해주는 제비국이 설정되고 있다. 시간적 배경은 연대기적 순서에 의한 영원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다.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유교사상에
판소리계 소설
정의: 廣: 판소리로 불리고 불려졌다고 하는 소설
狹: 형성 직전이 사설로 그 특징을 가진 소설
설화 → 판소리 사설 → 소설
소설 → 판소리 사설 → 소설
근원 설화(根源說話)
열녀(烈女)설화 –지리산 설화, 도미 설화
암행어사(暗行御史) 설화-노진 설화, 김우항 설화, 박문
서론
흔히 하는 우스갯소리로 정력 좋은 남자를 변강쇠라 하고, 남달리 성에 집착하는 여자를 옹녀라 부른다. 이번에 이러한 농의 근거라 할 수 있는 <변강쇠가>라는 작품을 다각도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이 작품은 다른 판소리계 소설과 달리 판소리 사설의 형태로만 존재할 뿐 소설본이 존재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