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심청가는 판소리 문학 중에서도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다. 판소리를 불러 청중을 능히 울리고 웃기고 했다는 이야기에서 청중들을 울리던 소리의 대표는 언제나 심청가였던 것이다. 창자들은 판소리 여러 마당 중 심청가를 잘 부르지 않았다 한다. 19세기 말의 명창 김창록은 그의 나이 50 이후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1. 서론
판소리의 5마당 중 효에 대한 교훈을 주는 심청가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심청가의 사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잘 모르고 있다. 우리 조는, 심청가의 사설이 어떤 근원설화를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이야기가 꾸며져 가는지, 등장인물
판소리로 노래이며, 서민들의 애환과 한을 함께 해소하고 즐기는 극이 합쳐진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심청가>를 전통극이라 하면, <춘풍의 처>는 현대극이라 볼 수 있겠다. <춘풍의 처>는 굿과 제의식이 혼합된 극의 형태를 띠고 있다. 우리는 <심청가>와 <춘풍의 처>에 대한 작품을 비교․분석하고, 희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