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판소리에 담아내기 위한 노력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대부분은 일회적인 데 그친다.
4. 판소리는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가?
판소리가 어느 때, 어떻게, 어떤 사람에 의해 불려지기 시작했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다. 판소리의 근원이 된 이야기를 근원설화라고 하는
무대화되면서 서사 무가의 구연자가 신위를 등지고 관중을 향하여 일어서서 몸짓을 곁들여 창을 하게 되었다. 또한 서사 무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반주자가 장단을 쳐주고 구연 의욕을 북돋우는 추임새와 같은 입소리를 내기도 하였다. 격렬한 창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숨을 돌리는
판소리 예술의 또 하나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같은 무대 예술인 연극에서는 문학적인 사설과 음악과 연기로써 관중을 공명공감하게 하고 감동시켜야 한다. 그
런 면에서 서양의 오페라는 판소리와 공통된 점이 있다.
그러나 필자는 오페라의 관중이 우는 것을 본 경험이 없다. 반면 우리
얽혀 있는 사설을 외우고 노래와 이야기를 엇섞어 관중들을 울리고 웃기고 한숨을 토하고 비분에 젖게도 만든다. 무엇보다 노래만으로 그치지 않고 이야기가 곁들여진다는 점은 단순히 판소리를 음악의 영역에서만 살펴볼수 없게 할뿐더러 구비서사문학으로도 이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도록 한다.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춰 극적(劇的)으로 구성된 긴 이야기를 '소리'(歌)와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을 통해 전달하는 우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