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국에는 수령형상창조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공산독재의 한 모순을 반영하는 데에 머물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한편 “조선문학사1”은 심청전, 흥부전, 춘향전의 세 작품만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조선문학통사>에 나타난 판소리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북한 양측에서 함께 병행 실시되어야 한다.
북한문학에 가해지고 있는 문학 외적인 힘의 실체 즉 정치목적을 수반하고 있어서 문학의 형상이 북한의 정치노선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은 결국, 엄정하고 객관적인 문학사, 즉 민족사적 전망과 활로를 안은 문학사를 기술하기 어렵게 만든다.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춘향전>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2.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의 등장
문화 및 문학 운동을 주장하였다. 이승하, 위의 책 p. 62.
염군사는 1922년 9월에 발족한 프로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