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반적인 판화에서 찍기의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크게 손을 주로 사용하는 手工式과 프레스기를 주로 사용하는 機械式으로 나눌 수 있다. 수공식은 완성된 판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손을 사용하여 문지르개 혹은 바렌을 문지르는 방식이므로 찍혀 나온 결과에서 볼 때 다소 선명도는 떨어
Ⅰ. 개요
판화 기법은 판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극명하게 떨어지는 화면을 만들어 내는데 이는 화면을 단순 명료화 하는 작업에 주요하게 작용한다. 본인의 작업에서 주로 사용한 기법은 꼴라그라피 기법인데 종래 사용되어 졌던 紙판의 형태를 버리고 견고한 목판의 장점을 접목시켰다. 우선 나
Ⅰ. 개요
판화는 평면위에 이미지가 놓여진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일품회화와 같은 조형언어를 지니고 있으나 그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목판의 재질과 칼의 맛, 석판의 다양한 효과에 의한 표현, 동판의 정교한 느낌, 찍혀진 이미지를 가진 깨끗한 종이의 여백에서 오는 간결하고 담백한 맛-과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
Ⅰ. 서론
판화교육은 다른 미술분야에 비하여 제작과정에서의 정확한 이해와 도구사용의 방법들을 알고 있어야 하는 표현활동이며 실제 생활면에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해가 따르지 않는 한 판화 교수-학습에 많은 어려움이 수반된다.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판화 지도 내용은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