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봉, 회월, 무애를 거론할 수 있다.
1926년 말부터 계급문단의 쟁점으로 부각된 방향전환론은 식민지 시대 사회 운동 자체가 요구하고 있는 방향전환의 요건을 문학 운동의 차원에서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계급 문학 운동의 방향전환은 계급문학 운동 자체의 내적인 성숙이 이루어지지 못한
팔봉과 회월의 활약과 KAPF의 조직과정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KAPF가 자체 내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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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