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사제법(四諦法)이라고도 한다. 이 사성제는 불교의 모든 교리가 집약된 것이다. 중생들이 고통과 번뇌 망상에서 헤매는 것을 구해주기 위해 설한 네 가지 진리로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이다. 이 수행(도)의 과정에는 팔정도, 사섭법, 육바라밀을 들고 있다.
1. 합리적 삶의 도구로써의 열반
실용성과 가치의 관계는 대개 그 궤를 함께 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관계들은 구체적 사물에 그치지 아니하며, 오히려 추상적인 정신작용에 그 강렬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의 수년간에는 그러한 사회적 경향이 더욱 심화되는 바,
불교의 중도설과 팔정도
안녕하십니까? 저는 앞 발표자에 이어 불교의 우주관에 대해 살펴볼 김수현 입니다. 제가 살펴볼 불교의 우주관은 바로 중도설입니다. 중도설. 여러분들도 중,고등학교때 익히 들어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 전 중도설에 대해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서 그 면면
팔정도의 8가지 길
첫째, ‘정견’(正見, 곧 올바른 견해지식)이다. 사람은 단순히 사회적 동물일 뿐 아니라 이상적인 동물이다. 사람이 살아 나아가는 데 있어서 올바른 판단과 견해가 필요하다. 인생도 이치에 맡는 계획이 있어야 하며 마음의 행로에도 안내도와 이정표가 있어야만 한다.
둘째, ‘정
Ⅰ. 불교의 탄생 배경
불교는 BC5c 경 인도에서 발생된 종교 입니다. 인도는 그 당시 인도에서는 힌두교가 있던 시기였습니다. 사회적으로 카스트 제도가 있어서 그곳에 있던 드라비다 족이 최하층으로 있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불교라는 것이 생겨난 것 입니다. 불교는 인간의 평등을 중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