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1950년대 실존주의의 발전적 모습으로 60년대에 정착하게 된 문학의 이론적 양상은 참여론으로 대두되었고, 복고주의적 전통의 틀 안에서 민족문학을 완성하려는 독창성과 예술성 을 지향하고 예술성의 가치를 옹호하는 순수론의 입장과 대립하였다. 60년대의 문학사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던
(3) 누보팝의 특징
- ‘누보팝’의 표현 방법적 특징
‘마르셀 뒤샹’이 레디메이드를 통해 제시한 원리인 현실속의 평범한 기존 오브제를 차용하여, 그것이 놓여 있던 원래의 문맥으로부터 떼어내서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일상의 이미지를 인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일상생활의 오브제를 있는 그대로 제시하거나 광고, 만화, 보도사진 등의 기성 이미지를 차용하여 표현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평가하고 이를 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상업화.
<하늘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욕망이 낳는 허망함과 쓸쓸함
과잉소비와 약물남용
물질적 풍요 속 정신적 황
문학․예술 사조 중에서 첫째 기계문명의 발달에 의한 인간의 불안 의식, 둘째로 표현방식에 있어서 물체를 입체로 또는 변형하여서 보려는 미의식, 셋째로 표현 매개체인 언어 및 물질의 재질에 대한 새로운 탐구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이른바 ꡐ현대정신(에스프리 누보)ꡑ에 바탕을 두어 온
대중예술이란?
- 가능한 가장 많은 관중·독자·청중들이 듣거나 감상하도록 만든 무용·문학·음악·연극을 비롯한 여러 예술 형태.
- 20세기의 대중예술은 보통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도시문명과 인쇄술·사진술·축음술· 녹음기술·영화·라디오·텔레비전과 같은 재생 기술의 발달에 따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