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들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팝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을 수용한 것은 50년대 영국의 팝아트를 시작으로 미국에서 그 꽃을 피웠다. 전통적으로 순수미술은 진지함을 내포하고 있어 접근하기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팝아트는 이러한 지고의 수준을 이탈하여 대중에게 다가온 획기적인 예술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팝아트가 초래한 가 즉각적인 예술적 결과는 구상이 다시 한 번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이 되었다는 것이 다.
2. 팝아트는 10년쯤 인기를 끌었지만, 현대사회의 대량생산과 광고, 소비, 기업윤리에 대한 대중문화에 생생한 흔적을 미술로 남겼다.
3. 코카콜라, 타이어, 면도날 같은 상품
팝 아티스트.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태, 뚜렷한 윤관선, 기계적인 인쇄로 생긴 점(dot)들을 특징으로 한다.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클래스 올덴버그 (Class Thure Oldenburg)
1929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