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사회에 있어서 매스 미디어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주제 삼은 것은 뉴욕의 팝 아티스트들이다.
자스퍼 존스, 라우센버그(⇒네오 다다)를 선구자로 하고, 리히텐스타인, 워홀, 올덴버그, 로젠퀴스트, 웨세르만, 시걸 등이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힌다. 팝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대중문화가 고급 문화의 반대편에 선 저급 문화라는 관념은 깨지고 있다. 대중문화와 고급 문화라는 대립적 개념의 설정 자체도 위협을 받고 있으며, 여러 예술 장르에서 그 둘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여 등장하기도 한다.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광고와 어우러져 새로운 광고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팝아트라는 미술작품이 상품에 사용된 것이다. 미국 작가의 작품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그대로 사용된 사례도 꽤 많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과 특징
1960년대 이후 산업사회의 중심이었던 미국의 대중문화는 미국만이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유럽의 식당에도 전쟁 중인 베트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