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는 원작자의 의도에 상관없이 그 대상에 논리적으로 함축된 가능성으로서의 의미를 재발견해 내는 역할을 한다.
2. 현대시에서의 패러디
과거 원전의 비판적 모방인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된 구성 원리로 뚜렷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의 죽음’을 선언하는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는 이보다 좁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패러디는 패러디스트의 독창적인 시각에서 원작을 공격하여야 하며, 원작에 나타난 일반적인 스타일이나 장르상의 기술을 단순히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비평없이 웃음만 자아내는 작품(희학戱謔 또는 spoofs)은 공정이용
패러디는 '기존 작품의 형식이나 특정한 문체를 존속시키면서 거기에다 이질적인 주제나 내용을 치환하는 일종의 문학적 모방'이다. 패러디스트는 문체, 어법, 리듬, 운율, 어휘에서부터 작가의 사상 나아가 문학적 전통까지도 모방하면서 작품을 이루어 나간다. 문학적 관습의 틀을 깨뜨림으로써 자동
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
패러디를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작품의 모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패러디스트(parodist)란 코믹한 관점에서 중요한 작품을 검토하기 위해 무단으로 사용하여 예술과 사회에서 익살과 거짓으로 표현하는 비평가 혹은 해설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