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패러디동화는 어린이들에게 지금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가치를 다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어린이들로 하여금 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패러디동화 자체가 도덕적 갈등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작을 읽은 후에 제시되는 패러디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다른 관점에서 인물
Ⅰ. 서론
패러디동화는 ‘창작동화 속의 개작동화’로 기존의 익숙하게 알려져 있는 동화 속 이야기나 유명한 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개작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작가가 널리 알려진 전래동화, 이솝 동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
패러디 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많은 주제와 소재들로 각색된 패러디물 중에서도 20대의 여성이자 이대생으로서의 우리들의 현실에 좀 더 가깝게 느껴질 수 있는 ‘패러디동화’ 들을 선별했다. 평소 고정관념에 묶여있는 여성으로서,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20대 젊은이로서, 때로는 주위 사
패러디(parody)의 어원에 대해 대부분의 문예이론가들은 희랍어의 ꡐparodia(countersong)'라는 명사에서 그 어원을 찾는다. 패러디의 문맥상의 본질은 노래를 의미하는 낱말인 ꡐodos'에서 연유하고 ꡑpara'는 텍스트들 사이의 대조 또는 상반을 뜻하는 것 외에 일치 또는 친숙의 두 개념을 가지고 있
Ⅰ 서론
패러디동화는 창작동화 속의 개작동화로 기존의 익숙하게 알려져 있는 동화 속 이야기나 유명한 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개작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작가가 널리 알려진 전래동화, 이숍 우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