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은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영감을 순수 예술작품에서 찾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사조의 예술인들과 공동작업을 함으로써 대중들의 호응을 얻고 상업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디자이너가 예술작품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 직접 작품을 활용하거나
패션산업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의 부족과 자원의 배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과거의 소비자들에게 패션이나 디자인은 생소한 개념에 불과했다. 그러나 기술 산업의 대대적인 발전으로 인해 사회가 지니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정
활용(Recycle)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상은 빠른 유통을 추구하는 패션디자인업계에 새로운 과제를 남기고 있어 제품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지속가능한 패션소비에 있어 적용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즉, 하나의 제품이 생산되면 그에 따른 소비와 유통이 직간접적으로 사람
활용(Recycle)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상은 빠른 유통을 추구하는 패션디자인업계에 새로운 과제를 남기고 있어 제품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지속가능한 패션소비에 있어 적용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즉, 하나의 제품이 생산되면 그에 따른 소비와 유통이 직간접적으로 사람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3D프린팅 기술의 원리와 종류, 발전 및 전망, 활용 분야 및 사례 등을 살펴보고, 직업세계의 변화와 정책방향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