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하면서 산업적인 활동이 수행되는 콘텐츠에 대한 구분을 간접적으로 시행하는 중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이에 해당되는 콘텐츠 장르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과 게임, 캐릭터와 만화, 출판(서적)과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방송이나 광고, 지식정보, 패션문화와 같이 전체 12개에 달한다.
1. 서론
아시아 각국에서 선풍적이었던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의 문화상품에 대한 인기 또한 급상승하며 다시 한번 한국적인 것, 한국의 감성이 담긴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패션상품을 어떻게 하면 대중적이고 상품성 있는 브랜드로 런칭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이러한 시류
문화적 요소가 세계질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을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글이 멋지다'는 이유로 한글 문신을 새기는 서양 젊은이도 있다. 또한 한글 디자인을 넣은 패션이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가 하면 한글 필체를 디지털화한 디지털 한글폰트도 젊은이들의 새로운 문화코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문화상품을 통해서 우리는 한글의 매력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상산, 유통, 소비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외식 산업, 여행, 호텔, 문화강좌, 패션, 전통공예 및 다채로운
여가상품의 공급과 같은 문화적․정서적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