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흐름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990년대에는 특별히 어떤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잘 어울린다고 느껴지는 것을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표현하는 다양한 스타일이 혼합되는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즉 복고풍(Retro Look) 디자인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거나 첨단기술의 신소재의 디테일이나 트리
소재 트랜드를 1차적으로 결정
우리나라의 소재패션 구현 현황
1995년 이후 섬유 수출 성장세 둔화
후발개도국과의 제품 차별화 미흡
산업용섬유의 생산 기반이 취약
구조적 제도적 대안 부족
소재패션 인프라 인력 부족
해외 디자이너 사례
1. Ermengildo Zegna
특징
최고의 소재를
이해되고 있다.
최근 들어 패션산업은 섬유나 의복이 단 하나의 단일기능을 충족시키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실감하고, 제품에 성능을 보다 더 향상시키거나 멀티기능을 보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일상생활에 급속도로 파급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 웨어는 인체와 가장
한다. 또한 패션에서는 고감도의 감성 표현뿐 아니라 하이테크(high-tech)적 기술력으로 소재의 고감도를 표현 할 수 있고, 고감성소재로 경쟁적 우위를 갖는다.
둘째, 패션 상품은 실용성이거나 기능적인 특성이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아니라 새로움, 희귀함, 멋스러움, 독특함, 아름다움, 신분상징적
패션산업은 아름답고 멋있어지고 싶은 인간의 고유본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예뻐지고 싶고 이성에게 잘 보이고 싶은 욕망이 더 높은 편이라 여성의류의 발전이 남성의류보다 앞서는 편이다. 의류의 기본이 되는 섬유의 소재에 의해서 옷의 성질, 용도, 겉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