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90년대 초반부터 불기 시작한 국내의 인터넷 열풍은 정부의 정보화 정책 및 언론의 정보화 캠페인에 힘입어 폭발적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한국인의 인터넷 이용은 이미 세계 최고의 수준을 과시한다. 전체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네티즌의 대열에 들어 있으며, 1000만이 넘는 가구가
Ⅰ. 서론
다른 이들 앞에서 동성애자 행세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가장 혐오스러울 수 있는 짓거리만을 일부러 취한 과장된 몸짓일 뿐이라는 측면에서 프루스트의 동성애와는 가장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프루스트가 생각하는 동성애는 이와 같은 의식적이고 가식적인
Ⅱ. 아이돌 팬덤 문화 - 원더걸스
1. 왜 아이돌 팬덤인가? -원더걸스 팬덤을 연구 하는 이유
2007년 원더걸스의 히트곡 ‘텔미’가 일으킨 열풍은 온 나라를 휩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텔미’는 10대 뿐만 아니라 40, 50대까지 거의 모든 세대에 걸쳐 원더걸스의 존재를 각인 시켰고, 원더걸스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목적
기존의 하위문화 논의에서 나아가 감수성과 리좀모델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팬덤이 가지는 사회적 효과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문화 수용자들은 단순히 문화 소비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문화 생산자로서 각종 문화 현
팬들이 자신의 뜻대로 비틀기 하거나 재창작한 작품.
원작의 캐릭터만을 빌려올 수도 있고, 등장인물을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으며, 도입부나 결말부의 어느 한 부분만 바꿀 수도 있는 등 팬이 원하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에 팬픽션을 단정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팬들마다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