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퍼즐이나 게임 등이 재미를 위한 장남감으로 또는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데 필요한 활용자료 정도로만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각의 근저에는 게임은 그 자체로는 어떤 것도 가르칠 수 없고, 다만 동기유발에 기여하거나 그에 수반되는 학습을 촉진할 수 있을 뿐이
퍼즐이 무엇인지, 즉 어떤 종류의 것을 퍼즐이라고 정확히 정의내리기는 쉽지 않다. 그것은 아마도 퍼즐의 유형이 다양하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흔히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형태의 연습문제 혹은 정형화된 문제의 형태는 아닐 것이
조작놀이
1) 조작놀이의 이해
(1) 조작놀이의 정의
퍼즐이나 구슬 꿰기, 도미노 게임 등과 같이 어린이가 주로 책상 위에서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해서 놀잇감을 맞추고, 분리하고 재배열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다루는 놀이이다. 조작 놀이는 다른 놀이에 비하여 정적이고 탐색적인 특징
퍼즐은 과연 수학수업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누구나 퍼즐이 수학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고등수학으로 발전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퍼즐이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연구한 내용들은 몇 개의 논문을 통하여 알게 되었으나,
서론
누구나 한번쯤은 퀴즈나 퍼즐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우리는 퀴즈를 풀면서 못 풀었을 때의 아쉬움과 풀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낀다. 어떤 퀴즈나 퍼즐은 쉬운 것도 있지만 어려운 퀴즈나 퍼즐을 풀었을 때의 기쁨 이것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필자도 어떤 퀴즈를 한 시간 동안이나 애써서 푼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