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만 동쪽에 정착해 살았다. 기원전 549년, 메디아(성경에선 메데, 지금의 터키)를 병합한 키루스(성경에선 고레스) 대왕은 ‘아케메네스 왕조’로 불리는 페르시아제국을 건설하였다.
남유다 멸망 이후 이스라엘의 자주적인 역사는 막을 내리고 세계사적인 역사의 흐름에 그 운(運)을 함께 하게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페르시아제국을 정복하고 헬레니즘 시대를 도래하였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도서관에서 여러 책들을 찾아보고, 인터넷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어떠한 역사적 사실 때문에 알렉산더 대왕이 현세에 까지 매력적인 인물로 남아 있는 것인지 그 궁금증을 풀어 보고
동쪽 이웃에 있는 타타르 부족에 의해서 독살당하고 만다. 이 때부터 테무진(그의 어릴적 이름)과 그의 가족과 부족은 고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지도자를 잃은 부족사람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다. 이때까지 테무진의 관심은 ‘타부족의 약탈과 침략의 위험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사가는 다 함께 역사적 사실과 진실의 탐구자(探究者)이자 의미부여자라고도 할 수 있다. 이들 두 역사가는 ‘현재적 관심’에서 과거를 탐구하고자 했으며, 공정한 ‘객관적 사안(史眼)’을 가지고 탐구하고자 노력했으며 또한 객관적이고 교훈적인 시각에서 두 전쟁을 각각 파악하는 동시에 세계사
I. 다니엘서의 기본적인 특징
1. 다니엘서의 목적
- 다니엘서는 책의 중심인물 다니엘의 이름을 따서 붙였으며 뜻은 하나님은 심판하신다는 뜻으로 언어와 역사와 신학과 논리에 근거하여 다니엘서를 기원전 2세기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박해에 저항하는 유대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카비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