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파(페리파토스학파)라고도 알려졌으며, 이 학원의 구성원들은 소요하는 사람들로 알려졌는데, 이 별칭은 그들이 지붕이 덮인 산책로를 오르내리며 토론을 벌이는 습관 때문에, 또는 단순히 많은 강의들이 이 산책로에서 행해졌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뤼케이온은 교육 업무 및 교수 업무 외에도 성
학파가 기초를 마련하고, 그것을 불교가 채용하였는데, 니야야학파와 불교논리학이 끊임없이 논쟁을 거듭해 그 결과 인도의 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인식론은 우리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그것은 인도철학이 엄밀한 인식적인 판단이 없이 직관적이고 신비적이라는 선입견이 있
-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논리학의 흐름에 가세하여, 중국에서도 結合論의 역사가 이어졌다.
4. 西洋의 論理學史
㉠ 고대
ⓐ 제논(Zenon, B.C.490-430경) : 고대 희랍에서 최초로 논리학을 다룬 엘레아학파의 인물
ⓑ Sophist시대 : 자기의 주장으로써 교묘하게 타인을 설득하여 타인의 주장을 논파하게 위한 변론술이 발
학파와 조우하게 된다. 중농학파의 창시자인 케네는 루이15세의 주치의로서 중농주의자들은 경제표 라고 하는 복잡한 도표를 통해 간단한 아이디어의 난해한 표현을 즐겼다. 중농주의자들은 계몽사상의 관점에서 자연의 법칙을 알아내고자 했지만 인간의 질서는 신이 창조한 자연적 질서에 순응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