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소설 이중주 작품분석
은희경이 소설에서 주목하고 있는 여성의 경험이 조금 색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여성적 이야기의 상투형을 비교적 많이 따른 것으로 보이는 그녀의 데뷔작 「이중주」에서 드러난다. 「이중주」에 등장하는 모녀 정순과 인혜는 한가정의 여성 이대의
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
페미니즘 비평가들이 특히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은 19세기 영미 소설이다. 19세기에는 널리 확산된 교육의 혜택을 받은 여성 작가들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전통적인 측면, 즉 형식을 많이 따지는 시보다는 문학적인 전통에서 자유롭고 또한 보다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 작
1.왜 문학과 페미니즘인가?
페미니스트들의 목표는 물론 성 정체성을 이분법적인 구조 속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현재의 여러 시도를 와해시키고 그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들 자신과 우리가 속한 세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 또 의미와 가치들에 대한
페미니즘’이었다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기는 어렵다. 이른바 ‘공격적 페미니즘’소설이 출판시장과 젊은 여성 독자들의 마음을 뒤흔들게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이 1992년에 발표 된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