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 적인 해결방식에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그간 박완서 문학 전반에 대한 평가가 여러 번 이루어졌고, 그 과정에서 박완서론에 대한 비평이라는 메타비평의 형태로까지 확대되어 전개되어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박완서 작품에 대한 페미니즘적시각이라는 점에서는 많은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1. 들어가며
..들어가기 전에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기독교적 윤리관에서는 옷을 벗는다는 것 자체를 부끄럽고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옷을 벗는 것은 도덕적으로 죄악이기 때문에 옷을 벗는 악역을 여성에게 전적으로 맡긴 것이다. 이브의 딸인 여성은 죄의 상징이므로. 후원자, 화가, 소유자
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
Ⅰ. 서론
1. 문제제기-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여성성의 상품화 사이의 딜레마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성의 권익 신장'이니 '여성의 입지 향상'이니 라는 말들을 종종 듣는다. 실제로 유사이래 여성이 지금만큼 자유와 권리를 누린 적은 동서를 불문하고 없었던 일이었다. 실제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