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원칙을 나타낼 소책자를 쓸 사람은 없을 것인가?"에서 뒷날 자신의 나아갈 이상에 대해서 썼다.
1. 노이호프시대(Neuhof)
루소의 영향을 받아 4년간 관찰일기를 썼으며, 훗일의 직관을 중시하는 그의 교육원리가 시도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농사의 실패로 마을의 빈민 자제들
Ⅰ. 들어가는 말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페스탈로치는 빈민교육을 주창하면서 학생 자신이 스스로의
교육적 시각에서 접근했다. 이것이 그의 저술가로서의 개성이었다. 사실 그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라는 농민소설은 당대의 베스트셀러인데 이것은 교육에 뜻을 둔 어느 농민부부에 의한 농촌의 갱생을 그려내 ‘교육소설’임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문필가로서의 성공은 그를 국민신문의 편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그의 인간관은 첫째는, 모든 인간은 본질에서 평등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궁궐의 옥좌에 있거나, 오막살이 헌 집에 있거나 그 본질은 같다. 둘째로, 이 평등한 본질은 스스로의 힘, 즉 내면적 자아의 자율적인 자기 형성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교육이란 자기 발전
Ⅰ.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는 18세기 스위스의 교육개혁가로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9세 때 라틴어 학교에 들어간 적이 있고, 자라서는 취리히 대학에서 신학과 법학을 같이 공부했다. 그러나 엉뚱하게도 농업가가 될 것을 결심하고 대학을 중퇴하여 농업에